룸바 (Rumba) 숨막히는 아름다움. by Giselle

룸바

난 룸바를 볼때면 너무 아름답고 눈부셔서 가슴이 두근거린다. 매혹적인 동작 하나하나를 볼 때마다 가슴이 벅차 숨을 멈추고 춤을 보곤 한다. 사랑의 춤인 룸바. 룸바를 보고 감동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 . 감정이 메마른 것 아닌가?!!
 남자와 여자가 함께 룸바를 추면 사랑에 빠진다는 속설이 있다 *-_-* (내 님은 어디에..?)




이 영상은 2010 WSSDF(World star sports dance festival)의 영상으로 쇼댄스에 가까운 룸바의 모습이다. WSSDF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댄서들만 설수있는 최고의 무대로 알고 있다. 






 


룸바는 라틴댄스중에 가장느린 리듬을 가지고 있다. 가장 느리지만 절제된 공작과 섬세한 표현이 요구되기 때문에 가장 어려운 춤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룸바는 스포츠댄스의 정식 종목중의 하나이다. 간단히 소개하자면 스포츠 댄스는 라틴댄스와 모던댄스로 나눠진다. 라틴댄스의 종목으로는 룸바, 자이브, 삼바, 차차차, 파소도블레가 있고, 모던댄스 종목으로는 탱고, 왈츠, 퀵스텝, 폭스트롯, 비엔나 왈츠가 있다.
 이외에 살사, 메렝게 등이 있다.



라틴 + 모던
= 스포츠 댄스

   







룸바의 명칭

Rumba는 '들떠서 걷다', '즐겁게 떠들다' 등의 의미가 있는 "Rumbanchear"라는 스페인어가 영어화 하여 Rumbustious '떠들썩한'이 되었고 나중에 미국인들에 의해 'Rumba'라고 이름지어 졌다고 추정된다.

Rumbanchear     →      Rumbustious     →      Rumba
즐겁게 떠들다              떠들썩한                     룸바 






룸바의 기원
 오늘날의 룸바는 경기대회나 사교를 위한 댄스로써 규격화 되고 정형화되어 통일된 형태로 추어지고 있으나 이 춤은 원래 일정한 틀에 맞춰 추는 춤이 아니라고 한다. 룸바의 기원과 역사적 배경에는 많은 내용과 복잡한 스토리가 들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다면 이해가 빠를 수도 있겠다.
 
룸바의 음악은 아프리카의 원초적 리듬을 기초로 하고 있으며, 룸바의 소시가 된 춤은 "아프로 규반, 손, 덴첼, 가스딜라, 맘보, 콩가, 볼레로, 가라챠, 마니가"라는 춤들이다. 위의 모든 춤들이 룸바와 직, 간접적으로 연관이 있는데 예를 들의 '손'은 스페인어로 "음(音)이라는 뜻의 춤이며 이렇든 룸바에는 크게 아프리카 소스와 스페인 소스로 나뉘어 지는데 그것은 그 두개의 문화가 섞이는 장소인 중남미의 쿠바가 룸바라는 춤이 발전하고 성장한 곳이란 것만 봐도 알 수 있다. 그리고 카리브 연안의 섬들과 라틴 아메리카 각지에는 룸바의 영향을 받은 듯한 춤들이 많은데 그 이유는 16세기경 유럽인에 의해 끌려온 흑인 노예들이 아프리카로부터 이들 춤들의 모태가 되는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음악과 율동을 가지고 왔기 때문이다.






----------------------------------------------------------------------------------------------

 최근 댄싱스타에서 연예인들의 스포츠댄스가 선보임이게 되어 대중의 관심을 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제시카 고메즈가 춘 룸바는 많은 사람들을 매혹했다.
 한국에서 크게 주목을 받지 않았던 스포츠 댄스가 방송에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더 많은 사람이 알게 되니 나만 알고 있던 보석을 다른사람에게 들킨 기분이다. .  ㅠㅠ


혼자알고있기에는 너무 매력적인 룸바이지만 다른 사람에게 알려주기는 싫은 춤!! 룸바..
나혼자 알고 있고 싶다.




라운드 시계

유니클로 캘린더

방문자 위치보기

햄스터 가젯

mouse block